howdy.

VIEW > HOBBY

HOBBY

나의 캠핑 스타일은?

2019. 08. 26

캠핑의 첫 단계는 장비 구입이 아니라 맞는 스타일 찾기다.

Writer 이재위 : 야외 놀이가 취미인 디지털 에디터

“어떤 장비를 사야 하나요?” 캠핑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하는 질문이다. “어떤 스타일의 캠핑을 한 건가요?”라고 물으면 대부분 그런 생각까진 못 해봤다고 고개를 갸웃거린다. 그러나 장비를 선택하기 전에, 어떤 스타일의 캠핑을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스피드를 즐기는 운전자라면 스포츠카를, 비포장길을 탐험하고 싶은 운전자라면 오프로더를 고르는 것과 같은 이치다.

1. 백패킹

백패킹

백패킹은 말 그대로 배낭(Backpack)에 야영 장비를 꾸려서 도보로 이동하는 스타일이다. 짧게는 1박2일, 길게는 수개월 동안 여행한다. 아마도 가장 긴 역사를 가진 캠핑의 형태가 아닐까? 백패커들은 옷과 침낭의 부피가 작은 여름에는 60리터 이하의 배낭을, 옷과 침낭의 부피가 큰 겨울에는 그 이상의 배낭을 필요로 한다. 백패커 중에서도 배낭과 짐을 간소화하는 부류가 있다. 경량 백패커들이다. 물론 반대의 경우인 헤비 듀티 마니아들도 있다. 백패킹은 오토캠핑에 비해 체력 소모가 심하지만, 자동차가 진입할 수 없는 자연을 탐구할 수 있다. 최근에는 자전거 프레임을 여행용 가방으로 개조하는 바이크 패킹(Bikepacking), 작게 접히는 래프팅 보트를 가지고 물길을 따라 여행하는 팩래프팅(Packrafting)도 유행하고 있다. 가방이 중심이 된다는 점에서, 백패킹과 같은 유형의 캠핑 스타일로 볼 수 있다.

2. 오토캠핑

오토캠핑

오토캠핑은 백패킹과 달리 동력을 이용하는 스타일이다. 대표적인 이동 수단은 자동차다. 짐을 차로 운반하기 때문에 크고 무거운 캠핑 장비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너른 전실 공간을 가진 캐빈형 텐트, 간이 주방 역할을 하는 키친 테이블 등이다. 겨울에는 등유 난로도 이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오토캠핑 장비는 자연에서도 집처럼 편안한 하루를 보장한다. 때문에 아이와 동반하는 가족 단위의 캠퍼들은 오토캠핑을 선호한다. 이동 수단의 형태에 따라서 캠핑 스타일은 조금씩 달라진다. 같은 오토캠핑이라고 해도, 모터바이크는 자동차만큼 운반 능력이 뛰어나지 않기 때문에 휴대성이 높은 장비를 선택해야 한다. 이를 두고 미니멀 캠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경차를 가진 캠퍼와 중형차를 가진 캠퍼의 캠핑 스타일도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자연에서는 언제나 과유불급이라는 말을 기억해야 한다. 자연에서의 시간은 비울수록 완성된다.

3. 자전거 캠핑

자전거 캠핑

자전거 캠핑은 백패킹과 오토캠핑의 중간에 위치해 있다. 백패커처럼 좁은 길로 이동할 수 있고, 오토캠퍼처럼 빠르고 손쉽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 짐을 옮기기 위해서 자전거 전용 패니어, 트레일러를 사용한다. 패니어는 바퀴 옆면에 장착하는 방수 가방이다. 최대 4개를 매달 수 있다. 자전거 캠퍼들이 가장 선호하는 형태다. 트레일러는 패니어보다 더 많은 짐을 운반할 수 있고, 자전거에 가해지는 하중도 덜 하다. 그러나 고장의 위험이 높다. 비포장도로에서는 운용이 힘들다는 단점도 고려해야 한다. 자전거 캠퍼들은 짐을 줄이기 위해 자신의 자전거를 이용해서 간이 셸터를 설치하기도 한다. 텐트의 기둥 역할을 자전거가 대신하는 것이다. 국내에는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 등 강줄기를 따라서 자전거길이 완성되어 있다. 자전거 캠퍼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다.

4. 카라반 캠핑

카라반 캠핑

최근 핑클이 출연하는 <캠핑클럽>으로 인해 회자되고 있는 캠핑 스타일이다. 카라반의 종류는 크게 셋으로 나눌 수 있다. 운전석과 주거 공간이 통합된 모터홈, 운전석과 주거 공간이 독립된 트래블 트레일러, 주행 중에는 접었다가 캠핑을 할 때만 펼쳐서 사용하는 폴딩 트레일러다. 이 밖에 캠퍼 밴, 트럭 캠퍼 등도 카라반 캠핑 스타일에 포함된다. 참고로 <캠핑클럽>에서 핑클은 모터홈을 사용 중이다. 핑클은 왜 모터홈을 선택했을까? 트레일러는 차체가 매우 길어지기 때문에 기동력이 낮다. 별도의 운전 연습도 필요하다. 특히 후진을 할 때는 핸들을 반대쪽으로 돌려야 한다. 최근에는 외국으로 카라반 캠핑을 떠나는 여행자들이 늘고 있다. 카라반은 일반 차량보다 렌트 비용이 비싸지만, 호텔을 따로 예약할 필요가 없으니 전체적인 여행 경비를 줄일 수 있다. 미국과 호주 등 카라반 캠핑이 대중화되어 있는 지역의 캠핑장은 전기, 급수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카라반을 구입하기 전에, 경험 삼아 외국으로 여행을 떠나 보기를 추천한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