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dy.

NEWS > TECH

TECH

공기 청정기 타워

2018. 10. 05

이름하여 스모그 프로젝트.

스모그 프로젝트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대기 오염이 심한 도시는 인도의 델리다.

델리의 대기 중 발암 오염 물질 수치는 베이징의 10배가 넘는다. 대기 오염의 원인으로 각종 산업 폐기물과 디젤 자동차는 물론, 화력발전소와 델리 인근 지역의 작물 연소 공장을 지목한다. 이곳에서는 질소 산화물과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만들어내는데, 두 물질이 햇빛과 반응하면 스모그가 생성된다.

스모그 프로젝트

두바이에서 활동하는 건축 스튜디오, 즈네라(Znera)는 델리의 숨통을 틔울 새로운 프로젝트를 내놓았다. 이름은 ‘스모그 프로젝트’다. 100m 높이의 타워를 여러 개 연결하고, 각 타워를 하나의 큰 공기청정기처럼 사용할 예정이다. 스모그 프로젝트는 ‘2018년 세계 건축 축제’에서 올해의 미래 실험 프로젝트로 선정되었다.

스모그 프로젝트

즈네라는 건물 바닥에 여과 포드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포드는 인간이 호흡하는 것처럼 오염된 공기를 타워 안으로 빨아들인다. 타워를 통과하는 동안 공기는 정화되어 건물 위 프로펠러로 다시 빠져나간다. 구상 중인 타워의 기능을 고려하면 타워 하나는 반경 1.2마일(약 1.9km)의 대기를 깨끗하게 할 수 있다.

스모그 프로젝트

즈네라는 ‘스모그 프로젝트’ 타워가 매일 320만㎥의 깨끗한 공기를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타워는 각각 교량으로 연결되고, 교량에는 수소 연료 전지가 설치된다. 이 수소 전지는 태양열 집열판과 함께 타워에 사용될 전기를 공급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타워 필터로 모은 탄소 입자는 콘크리트와 잉크 등으로 재사용할 수 있다.

스모그 프로젝트

대기 오염은 비단 델리만의 문제가 아니다. 오염된 공기가 어느 한 지역에만 머무르지 않기 때문이다. 즈네라의 계획이 숨 쉴 수 있는 미래로 가닿기를 바란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