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dy.

HIGHLIGHT > LIVING

LIVING

KLEAN KANTEEN

지구를 위한 보온병

2018. 09. 24

최초로 무독성 스테인레스 스틸 물병을 제작한 클린 켄틴의 환경보호 이야기.

KLEAN KANTEEN 사진
KLEAN KANTEEN 사진

환경 운동가들에게 깨끗한 물은 가장 근원적인 가치다. 지구와 인류에게 중요한 것은 언제나 맑은 물이었다. 갈증을 해결하고, 몸을 정화해주는 청정한 식수의 가치는 말로 표현하기 부족할 정도로 절대적이다. 청정수 보호 및 일회용 폐기물 문제를 지적하고 솔루션을 제시한 사람이 있었다. 바로 로버트 실즈(Robert Seals)다.

그가 제시한 해결책은 안전한 물병, 클린 켄틴이었다.

깨끗한 물병의 시작

KLEAN KANTEEN 사진
KLEAN KANTEEN 사진
KLEAN KANTEEN 사진

불과 2002년까지만 해도 음료를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스테인리스 물병은 존재하지 않았다. 당시에는 ‘플라스틱 물병 사용이 인체에 끼치는 나쁜 영향’이 잘 알려지지 않았고, 환경 문제도 크게 대두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로버트 실즈는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캘리포티아 치코의 공구점에서 재료들을 구입해 프로토타입 물병을 개발 및 연구했다.

그리고 2년 후, 로버트 실즈는 플라스틱 병과 알루미늄 병보다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고자 800ml 클린 켄틴을 시장에 선보였다. 기존 물병과 달리, 독성 물질 비스페놀 A를 함유하지 않은 안전하고 건강한 물병이었다. 게다가 재사용도 가능해 환경보호를 위한 우수한 솔루션으로 평가받았다.

깨끗한 환경의 시작

KLEAN KANTEEN 사진
KLEAN KANTEEN 사진

로버트 실즈가 개발한 클린 켄틴은 2005년이 되면서 크리스웰 가족 소유가 된다. 클린 켄틴의 환경보호 운동이 활발해진 것은 이 시기부터다. 제프 크리스웰과 미셸 칼베러 남매는 일회용품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내구성 있고 안전한 스테인리스 스틸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했다. 클린 켄틴은 보온병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했고, 브랜드 이름을 내건 환경 운동과 자선 사업도 시작했다. 이듬해 각종 미디어들은 비스페놀 A의 위험성을 보고했고, 식음료 시장은 건강하고 안전한 친환경 물병을 필요로 했다. 사회 전반에 플라스틱 사용으로 인한 심각한 환경 파괴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식이 팽배해졌다. 그렇게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기 시작했다.

깨끗한 습관의 시작

KLEAN KANTEEN 사진
KLEAN KANTEEN 사진

클린 켄틴 제품에는 다른 스테인리스 스틸 제품에 없는 게 있다. 바로 클린 코트다. 클린 코트는 인체에 무해한 스테인레스 스틸 마감재다. 그린스크린 세이프 케미컬이라는 최첨단 화학 기술을 적용해 비스페놀 A와 같은 유해 성분을 완전히 제거했다. 그 결과 클린 코트는 안전하게 재사용 가능한 내구성 높은 마감재가 되었다. 게다가 다른 마감재보다 수명이 4배 길다. 클린 켄틴은 디자인적으로도 빼어나다. 클린 켄틴은 더 많은 사람들이 안전한 물병을 사용하도록 겉면에 보기 드문 색상을 적용했다. 일몰, 파도, 산 등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색상이다. 그 결과, 매끈하고 간결하며 실용적인 디자인이 완성됐다.

클린 켄틴과 함께라면 쿨한 환경보호도 가능할 것 같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