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dy.

HOW TO > HOBBY

HOBBY

Joytron ExRevolution V2

2017. 11. 29

무적의 파이터를 위한 조이스틱.

쇼파에 앉아 맥주를 마시며 조이트론 조이스틱으로 게임을 하고있는 사람 이미지

올라운드 플레이어

처음에는 어디에 연결해야 할지 한참 고민했다. USB 단자를 못 찾았다는 것이 아니다.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지가 문제였다. 사람들은 스마트폰, PC, 콘솔 박스 등 다양한 게임 플랫폼을 사용한다. 운영체계가 다 다른 것은 물론이고, 전용 컨트롤러만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손에 익은 도구 하나로 모든 게임을 다룰 수 없었다. 정말이다. 조이트론의 엑스레볼루션 V2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그랬다.

조이트론 엑스레볼루션 V2와 태블랫PC가 함께 놓여있는 사진

조이트론의 엑스레볼루션 V2는 유선 컨트롤러다. 오락실에 있는 바로 그 조이스틱.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탄력 높은 레버와 내구성 뛰어난 8개의 버튼을 배열했다. 다른 조이스틱과의 차별점은 전천후 플레이어라는 것. 플레이스테이션부터 엑스박스, PC 그리고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까지 게임을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시스템과 연결된다. 제품의 왼쪽 위에 있는 버튼으로 어떤 기기에 연결할 것인지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고수의 묵직함

게임의 고수는 부드럽게 레버를 흔들고, 가볍게 버튼을 누른다. 그에 반해 초보자가 조이스틱을 다루는 모습은 거칠기 짝이 없다. 왼손으로 비비고 오른손으로 때린다. 온 힘을 다해 레버를 움직이는 까닭에 조이스틱이 책상에서 밀려나고, 무릎에서 떨어지기 일쑤다. 화면 속 캐릭터가 얻어터지는데 왜 본인이 움찔거리는 걸까? 어쨌든 초보자에게 조이스틱의 안정감은 매우 중요하다.

엑스레볼루션 V2는 335×220mm의 크기에 2.4kg의 무게로 꽤 묵직한 편이다. 미끄럼 방지 패드 덕분에 게임을 해도 흔들림이 거의 없다. 와이드 플레이트 설계 방식을 적용해 격렬하게 버튼을 두들겨도 소음이 적다. 또 상판과 하판에 두꺼운 메탈 플레이트를 장착해 좌우와 상하의 무게 균형도 맞췄다. 마치 고급 침대처럼 흔들리지 않는 안정감을 제공한다.

테블랫 PC에 조이트론 엑스레볼루션 조이스틱을 연결하여 게임을 하고있는 사람 이미지
조이트론 엑스레볼루션 V2 윗면 확대 이미지

조이스틱의 생명은 편안한 조작과 빠르고 정확한 반응이다. 조이트론의 엑스레볼루션 V2는 전설의 삼덕사 309FJ 레버를 기본으로 장착했다. 목이 긴 삼덕사 레버는 일반적인 동그란 레버보다 안정적이고, 탄력 또한 우수하다. 게다가 8각 레버라서 상하좌우 4각 레버보다 네 방향 대각선을 더 활용할 수 있다. 대각선 입력이 필요한 기술을 사용할 때 유용하다. 레버 우측에는 8개의 저소음 버튼이 있다. 연타 시 빠른 반응 속도가 장점이다.

조이트론의 USB단자를 확대해서 찍은 사진
조이트론의 옆면에 선을 넣고있는 사진

솔직히 엑스레볼루션 V2는 멋있지 않다. 특히 밀레니엄 시대를 연상케 하는 스킨은 촌스럽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시라. 조이트론은 사용자의 취향을 고려해 다채로운 스킨을 무료로 제공한다. 조이트론 홈페이지 자료실에 스킨 파일이 있다. 스킨을 내려받아 출력해 직접 교체할 수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아이언맨 등 고수 느낌 물씬 풍기는 것들이 있으니 참고할 것.

각 잡고 파이팅

오락실에서 가장 짜증 나는 상대는 캐릭터를 랜덤으로 선택하는 학생이다. 이 친구들은 어떤 캐릭터든지 자유자재로 플레이하며 특별한 기술, 이른바 ‘얍삽이’를 모두 외우고 있다. 굳이 오락실에서 대전 게임을 하는 이유는 게임의 고수를 꺾는 짜릿한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서다. 손가락이 굳은 어른이 대전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오락실의 표준형 조이스틱으로 콤보 기술을 연마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조이트론의 엑스레볼루션 V2는 소파에 기대거나 누워서 하던 게임을 정좌한 상태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하도록 만든다. 이 제품으로 수련하듯 연습하자. 동네 게임 왕이 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Review by 조진혁 : <아레나 옴므 플러스> 피처 에디터, 왕년에 오락실에서 삥 좀 뜯겨본 남자

HOWDY SAYS

  • howdy

    오락실의 그 느낌 그대로. 안정적으로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다. 다양한 플랫폼과 연동되는 폭넓은 호환성도 빼놓을 수 없는 강점.

  • dowdy

    세상에 아름다운 조이스틱은 없는 것일까? 그나마 스킨을 교체할 수 있다고 하니 한숨 돌렸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