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dy.

FEATURE > HOBBY

HOBBY

Let’s Figure Out

2017. 08. 17
다 같은 인형이 아니다. 피규어는 브랜드별 특징이 뚜렷하다. 대표적인 피규어 브랜드 4개의 특성을 정리했다.

BANDAI

빨간색 반다이 사 로고옆에 있는 건담프라모델

반다이는 건담 프라모델로 유명한 브랜드다. 반다이는 우주 전함 야마토의 프라모델이 흥행하자 그 뒤를 이을 상품을 찾던 중 한 소비자의 의견으로 건담 프라모델을 제작한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퍼스트 건담의 1/144 스케일 프라모델이다. 건프라의 시대를 열어준 최초의 반다이 건담 프라모델이다. 수많은 종류의 스케일과 모델로 이루어진 건프라는 전부 반다이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반으로 나눠진 사진오른편에 있는 다스베이더와 스타워즈 로고

반다이는 건담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프라모델을 선보인다. 특수촬영물이나 애니메이션 콘텐츠도 있으며 2014년부터는 스타워즈 프라모델 라인도 출시했다. X-윙과 다스베이더, 스톰트루퍼 등이 인기 품목이다. 상당히 정교한 퀄리티로, 기존 스타워즈 팬들을 프라모델 세계로 끌어들이고 있다.

KOTOBUKIYA

연두색 코토부키야 로고와 보라 연두가 입혀진 에반게리온 피규어

완성형 피규어를 제작하는 브랜드다. 반다이 다음가는 규모의 거대한 피규어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코토부키야의 PVC 피겨는 정교한 도색과 수준 높은 마감으로 깐깐한 피규어 수집가들에게 주목받으며 인기를 얻었다. 다양한 캐릭터 피규어를 출시하던 코토부키야는 트레이딩 피규어(랜덤박스 형태로 판매하는 소형 피겨)도 출시했다. 역시 다른 브랜드들을 압도하는 퀄리티를 보여주며 또다시 큰 인기를 얻었다. 코토부키야의 피규어는 원화에 근접한 수준이다. 대표 상품으로는 에반게리온, 슈퍼로봇대전, M.S.G 등이 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하고 스타크래프트 보틀캡 피규어 시리즈를 제작하기도 했다.

HOT TOYS

사막을 배경으로 아이언맨 피규어가 놓여져있다

홍콩의 12인치 피규어 브랜드다. 핫토이 피규어의 특징은 리얼리티다. 캐릭터의 표정, 눈썹 하나까지 정교하게 재현하는 극사실주의를 표방한다. 12인치 영화 피규어 시장의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는데, 최대 히트작은 배트맨과 아이언맨이다. DC 영화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주요 캐릭터 대부분을 제작한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 캐릭터의 정밀한 피규어는 핫토이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실제 모양과 비슷한 가디언즈오브 갤럭시의 그루트 캐릭터, 아놀드슈왈츠니거, 배트맨 피규어

상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기까지의 과정도 빠르기로 유명하다. 마블 영화나 배트맨 시리즈는 영화 개봉 전에 제품 생산을 완료하고, 예약을 받는다. 특이한 점은 한국인 원형사들이 대거 근무한다는 것이다. 피규어에서 가장 섬세한 부분인 얼굴을 한국인 원형사들이 주로 제작한다. 그래서 한국 브랜드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명백히 홍콩 회사다.

MEDICOM TOY

앤트맨 피규어가 역동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메디콤사의 형형색색의 베어브릭 들

12인치 피규어를 제작하는 일본 브랜드다. 12인치 피규어는 북미 지역에서 인기가 많은 데 반해 일본에서는 인기가 적다. 그래서 메디콤토이는 세계 시장을 겨냥한 상품을 제작한다. 주로 미국 피규어 브랜드에는 없는 에반게리온, 루팡 3세나 죠죠, 카우보이 비밥 등 일본 콘텐츠를 12인치 피규어로 선보인다. 12인치로 일본 캐릭터를 판매하는 피규어 회사는 메디콤토이가 유일해 실적이 나쁘지 않다. 최근에는 할리우드 영화 피겨 제작에도 뛰어들었다. 인디아나 존스나 스타워즈, 배트맨 등이다. 가격은 경쟁 브랜드에 비해 조금 비싼 편이지만, 제품 퀄리티를 보면 비싼 가격이 납득될 정도로 우수하다.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베어브릭이다.

맨위로 가기